본문 바로가기

정보

MBTI / 열정적인 중재자 INFP (잔다르크형) 유형 정리

https://www.16personalities.com/ko/%EC%84%B1%EA%B2%A9%EC%9C%A0%ED%98%95-infp

 

성격유형 : “열정적인 중재자” (INFP-A / INFP-T) | 16Personalities

성격유형 : “열정적인 중재자” 중재자형 사람은 최악의 상황이나 악한 사람에게서도 좋은 면만을 바라보며 긍정적이고 더 나은 상황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진정한 이상주의자입니다. 간혹 침착하고 내성적이며 심지어는 수줍음이 많은 사람처럼 비추어지기도 하지만, 이들 안에는 불만 지피면 활활 타오를 수 있는 열정의 불꽃이 숨어있습니다. 인구의 대략 4%를 차지하는 이들은 간혹 사람들의 오해를 사기도 하지만, 일단 마음이 맞는 사람을 만나면 이들 안에 내재한 충만한

www.16personalities.com

내가 보려고 정리하는 MBTI INFP 잔다르크형 정리. MBTI 테스트를 참 많이도 해봤었는데 10년 넘게 INFP만 나오는 나...참 한결같은 인간이야. 읽어볼수록 너무 나라서 뼈 맞음.. 그래서 너무 싫다. 나는 내 모습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 같다. 하지만 분명 장점도 있고 뭐 그러하다.. 전세계 인구의 4% 정도에 해당하는 비율로 주변에 많이 보이는 타입은 아님. 어릴 땐 이 부분에서 내가 특별하다는 느낌도 받았고 내심 기분이 좋았었는데 지금은 모르겠다. 그냥 존나 별나다 싶을 뿐..INFP로 살면서 사회생활하기 참 힘들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외에도 INFP의 통계적 특징으로는, MBTI 유형 소득 통계 뒤에서 1등이라는 점. 돈을 가장 못 번다는 얘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 텅장만 봐도 이건 맞는 말. INFP 와 맞는 직업으로는 예술 계통이나 나의 신념을 이행할 수 있는 종교나 봉사 계통으로 잘 맞는다고 한다. 존나 싫어 진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난 돈 많이 벌고 싶은데요; 근데 너무 잘 알고 있다. 난 그런 인간형이 아님. 

음. INFP 의 특징 중 내가 싫어하는 점을 꼽자면 INTP가 스스로 논리 체계를 내면에 쌓아간다면, INFP는 이미지나 느낌 감정을 내면화 시켜 자신의 내면 세계를 만드는 성향이 있다. 좋게 말하면 상상력이지만 이건 뭐 현실감각이 없는 거다. 난 이것도 최근 몇 년동안 내가 그런 사람이구나 하고 뼈저리게 느낌. 특히 애인이랑 싸우기 전에. 싸울 때. 싸운 후에도. 심적 상태가 안좋을 땐 더더욱 많이 느낀다.  하지만 이것도 장점이 될 순 있다. 내적 상상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INFP로 알려진 유명인으로는 예술가들이 많다. 

INFP의 강점은 타 유형에 비해 언어 습득이 뛰어나고, 언어적 소질로 작문에 관심을 가지거나 감정 표현을 한다거나 내면 세계를 표현할 수 있는 표현법에 많은 관심을 가진다. 현재의 모습 보다 대상의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바라보기 때문에 대상의 긍정적인 모습을 잡아 낼 수 있다. 반면에 현재의 모습과 관계 없이 부정적인 가능성을 읽어내기도 하기 때문에 회의적이게 변하고 자주 인류애 상실됨... 린정합니다.. 

상태가 나빠지면 갑자기 멈추거나 하루하루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일조차 등한시 한다. 깊은 나락으로 자신을 내몰아 은둔자 생활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다시 현실로 돌아오기까지 많은 에너지와 노력이 필요. 

친절한 이미지로 비춰지지만 내 신념에 반하는 일에 불같이 변한다.

본인은 괴로운데 괴로운 이유를 본인도 모름. 내적 갈등이 늘 심한 편인데 이유가 없음. 힐링을 좋아하지만 예민하고 완벽주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부분도 내가 싫어하는 부분... 완벽주의 오져서 강박 때문에 내적으로 자주 힘들다.. 찝찝할 때도 많고. 매사에 해내지 못할 것 같아서 아예 시작도 안하는 게 너무 많음. 끈기도 부족해서 해내는 과정도 힘들고, 그놈에 소심한 완벽주의 때문에 제대로 못해내면 그건 그거대로 스트레스 받음.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합리적 냉철함 논리적 이런 건 싹 다 부족해서 도태되는 느낌. 위에도 적어놨듯이 사회생활하기 힘들다. 간섭 받는 거 죽을만큼 싫어하고 위계질서 규정 절차 갑질 이런 거 싫어하고 고통 받음. 회사 생활 11년차 진짜 싫다... 11년째 그러고 있다. 늘 여기가 내 자리가 아닌 느낌. 붕 떠 있는 기분. 겉도는 기분. 

인구의 4% 라는데 거의 집순이 집돌이라 외부 보다 인터넷에서 많이 발견되는 유형.

공감능력이 좋다는 말을 많이 듣고, 돈보다 다른 걸 택하는 소소한 행복을 중시한다. (하지만 난 돈도 좋음. 현대의 infp 유형 아닐까 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권력 명예 욕심은 전혀 전혀 아예 없음. ㅎ.. 암튼 특유의 공감능력 때문에 인간관계가 넓은 듯 하나 좁음. 사람을 잘 사귀지만 '내사람' 은 따로 있고 마음을 잘 열지 않는다. 

세미관종임.

대충 정리한 건 여기까지인데 다른 부분도 아주 아주 많다. 생각나면 또 포스팅 해야지. INFP는 모든 MBTI 유형 중 가장 MBTI 에 관심이 많은 유형이라고 한다. 나도 그 중 하나. 네이버 카페 중 INFP 성격 유형 카페도 있는데 가입해봐야지. 너무 싫은 부분도 많은데... 그래도 나를 잘 알면 살아가는데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