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한국의 약초/ 봄의 약초: 쥐오줌풀, 수국, 꿀풀

도새기 2020. 3. 27. 11:10

 

쥐오줌풀/마타리과

쥐오줌풀 

생태: 산지의 약간 습한 곳이나 그늘진 곳에서 자라는 다년초로서 높이는 40~80cm이고 뿌리에 강한 향기가 있으며 밑에서 뻗는 가지가 자라서 번식하고 마디 부근에 긴 백색 털이 있다. 꽃은 5~8월에 피고 붉은 빛이 돌며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산방상으로 달리고 화관은 5개로 갈라지며 화통은 한쪽이 약간 부풀고 3개의 수술이 길게 꽃 밖으로 나온다. 열매는 피침형이며 윗부분에 꽃받침이 관모상으로 달려서 바람에 날린다. 열매에 털이 있는 것을 광릉 쥐오줌풀, 잎 열편에 톱니가 없는 것을 긴잎쥐오줌풀이라고 한다. 어린 순을 나물로 하고 근경을 진정 및 진정제로 사용하거나 담배의 향료로 사용한다. 

약효와 사용 방법: 히스테리, 신경 과민증, 심계 항진 - 잘게 썬 약 5g을 1회 양으로 해서 끓는 물을 붓고 5분 정도 지난 후 복용한다. 1일 3회 복용이 좋다. 

뿌리, 뿌리 줄기 부분을 약용. 채취 시기는 가을이다.

 

 

수국/ 바위취과 

수국

생태: 관상용으로 널리 재식하고 있는 낙엽 관목으로서 높이가 1m에 달하고 겨울 동안 윗부분이 고사한다. 잎은 대생하며 난형 또는 넓은 난형이고 두꺼우며 짙은 녹색이고 윤기가 있으며 길이는 7~15cm, 나비는 5~10cm로서 예첨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6~7월에 줄기 끝에 크고 둥글며 지름이 10~15cm인 산방화서가 달리고 꽃은 무성화이며 꽃받침잎은 4~5개로서 꽃잎 모양이고 처음에는 연한 자주색이던 것이 벽색으로 되었다가 다시 연한 홍색으로 된다. 꽃잎은 극히 작으며 4~5개이고 수술은 10개 정도이며 암술은 퇴화되고 암술대는 3~4개다. 

약효와 사용 방법: 해열- 건조한 꽃 2~4g 을 달여 복용하면 좋다. 

약용 부분은 꽃이며 채취 시기는 6월경이다. 

 

꿀풀/ 소엽, 차조기과

꿀풀

생태: 양지에서 흔히 자라는 다년초로서 높이는 20~30cm이고 전체에 백색 털이 있으며 원줄기는 네모가 지고 꽃이 진 다음 밑에서 측지가 벋는다. 백색 꽃이 피는 것을 흰꿀풀, 적색 꽃이 피는 것을 붉은 꿀풀, 원줄기가 밑에서부터 곧추서고 포도지가 없으며 짧은 새순이 원줄기 밑에 달리는 것을 두메꿀풀이라고 한다. 어린 순을 나물로 하고 성숙한 것을 이뇨제로 사용하거나 연주창에 사용한다. 

약효와 사용 방법

구내염, 편도선염-1회 양으로 하고초 3~5g을 300cc의 물에 달여 그 달인 즙으로 수시로 양치질 한다. 

이뇨제- 신장염, 방광염에 1일 양 10g을 달여 내복한다. 

결막염- 1회 5g 정도로 200cc의 물에 달여 펄펄 끓으면 불에서 내려, 잠깐 두면 찌꺼기는 가라앉는데 이 때, 위의 맑은 물을 탈지면에 묻혀 눈을 씻는다. 냉장고에 넣어 하루, 이틀 정도에 다 사용할 것. 

약용 부분은 전부, 채취 시기는 봄~여름이다.